AE/마케팅기획자 고홍석
현재 디지털마케팅 대행사에서 AE로 일하고 있는 고홍석입니다. 저는 SNS와 바이럴 마케팅, 플랫폼 구축, 프로모션 및 캠페인까지 디지털 마케팅 전 영역에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블랙야크 키즈, 하이얼과 같은 소비재부터, Autodesk와 같은 B2B 광고주까지 다양한 성격을 가진 클라이언트와 일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과 채널 운영, 광고의 직접 집행 등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해당하는 다양한 영역에 경험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1. 어떻게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게 됐는지 말해주세요.
대학교 3학년을 마친 후 휴학하고 YBM시사닷컴이란 회사에서 일할 때, 책 제목을 정하는 네이밍 작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네이밍 자체는 통과되지 않았고, 머리를 쥐어짤 정도로 힘들었지만, ‘재미있다, 이런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 이후 모호하게 이런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구체적으로 변해, 카피라이팅에 대해 공부하고, 광고기획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카피라이팅 보다는 전체적인 기획자로서 좋은 광고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광고대행사에 취업을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한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에서부터 업무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왜 광고를 만들고 싶은데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였죠?'라고 물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저는 온라인 대행사가 가지고 있던 가능성에 끌렸습니다. 일상 속에 자리잡은 스마트폰과 인기를 끌기 시작한 SNS 플랫폼들, 중심은 ATL에서 온라인으로 옮겨지고 있었고, 정형화되지 않은 좀 더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실현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이 선택에는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편입니다.
2. 본인의 경력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일을 시작한 초기에 저는 주로 SNS채널 운영과 블로그 운영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서울의 수돗물 브랜드인 ‘아리수’의 블로그 포스팅 작성부터 난타의 제작사인 PMC프로덕션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글로벌 가전제품 브랜드인 하이얼의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온라인 채널 전반의 운영과 바이럴 마케팅 등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자사 프로젝트인 러브프로포즈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며, 각종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했으며, 페이스북 페이지를 기반으로 웹사이트 및 카페, 유튜브 등의 채널 개설을 통해 ‘러브 프로포즈’를 페이스북 이외에 채널까지 ‘러브 프로포즈’를 미디어 플랫폼화 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회사를 옮긴 이후 저는 아웃도어 브랜드인 블랙야크 키즈를 시작으로 오토데스크, 삼성 멀티캠퍼스 집합교육, 빙상연맹, 행복나눔재단 등 다양한 산업군의 클라이언트를 담당했으며, 업무의 범위를 더 넓혀 캠페인, 프로모션, 서포터즈 운영까지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오토데스크라는 클라이언트를 경험하며 단기 프로젝트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마케팅 활동 역시 경험했습니다. 오토데스크는 규모가 큰 회사인 만큼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이 진행됩니다. 제품에 대한 인지 확산을 위한 마케팅, 일반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eStore 프로모션, 영업 기회 창출을 위한 Lead 마케팅, 특정 회사들을 타겟으로 한 Account Based Marketing 등 다양한 목표와 목적을 가진 만큼 효과적인 매체와 메시지가 모두 다릅니다. 저는 오토데스크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메시지의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성과를 개선했으며, 새로운 매체의 발굴, 신제품의 인지 확산을 위한 마케팅 활동과 해당 타겟을 통한 리타겟팅을 통한 Lead 확보 등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이 클라이언트에게 만족스러웠기에 4년 이상의 좋은 성과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험은 저에게 공공기관부터 의류, 가전, IT까지 다양한 성격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게 했으며, 다양한 목적의 마케팅 방식에 온라인 마케팅 전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고,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줬습니다. 핵심을 빠르게 파악하고, 끈기있고,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밝은 인재를 찾으신다면, 제가 적합하리라고 자신합니다.
3. 직업인으로서 본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직업인으로서 저는 책임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책임감이란 단순히 누군가 시킨 일을 끝내는 것만이 아니라 해당 업무가 또는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기준치 이상의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건이 허락하는 한 저도 클라이언트도 만족할 수 있을 만한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이런 맥락에서 저는 전문성이 담보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의견을 제시하기 위해서 항상 공부합니다. 기존에 진행하던 것과는 다른 형태의 컨텐츠, 마케팅 방식을 진행할 때, 제가 납득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지식적 배경과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공부하고,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다른 브랜드, 매체, 콘텐츠를 보기 위해 노력하고 참고합니다.
4. 개인으로서 본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호기심이 많는 사람입니다. 사람이나 물건 대상에 상관없이 이 호기심이 작동하는 편인데요. 이를 테면, 유행하는 활동이나 장소를 한번씩은 경험해 보려고 합니다. 그 경험을 통해 사람들이 이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분석하고 경험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제 취향이 아닌 것도 물론 있었지만, 저는 이런 경험을 통해 사람들의 취향을 이해하고 폭 넓은 감수성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에 대해서는 공부를 하지는 않지만 `이 사람이 지금 왜 이렇게 이야기할까`, `지금 이 사람은 왜 이런 표정을 짓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면 물어보거나 물어보기 어려울 때면, 대화의 맥락을 거슬러 올라가보거나, 여러가지 상황과 결부해서 제 나름대로 결론을 내립니다.
기질적으로는 저는 생각보다 제가 강단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힘든 일이 있을 때 항상 생각합니다. `도망치지 말자, 전략적으로 생각하자`. 인생에 기승전결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목표가 없는 삶이 지루하다는 걸 알아서 항상 최선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고 싶어하고,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말이 순진하다고 생각하지만, 노력없이 운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는 말처럼 느려도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견디고 노력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5.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말해주세요.
현재 저는 마케팅 대행사 AE로서 클라이언트의 캠페인과 프로모션, 채널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는 비교적 제 적성에 맞는 편입니다. 제품 또는 메시지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컨텐츠를 만들고, 효과적인 채널을 찾고, 광고를 집행하는 등. 대행사 마케터로서의 업무는 힘들기도 하지만, 매번 프로젝트의 성격과 타겟에 따라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마음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업무에 대한 성과가 나왔을 때, 그만큼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다만, 대행사 AE로서 점점 아쉬운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서비스나 브랜드 자체에 관여하기는 어렵다는 점인데요. 이를 테면 매체 광고를 집행했을 때, 광고의 성과 이후 좀 더 CRM적 관점에서의 전체 성과를 개선하는 마케팅 활동이나,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 이상으로 회사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것, 소비자의 피드백을 통해 직접 서비스를 개선하는 일 등. 대행사에서 진행할 수 있는 업무 이상의 것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쌓은 경력이 이 업무에 큰 자산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핵심역량
AE로서 다양한 산업, 다양한 채널, 다양한 마케팅 방식으로 업무에 대한 성과를 꾸준히 향상 시켰습니다. 특정한 분야를 가장 잘하는 스페셜리스트(Specialist)는 아니지만, 제너럴리스트(Generalist)로서 업무를 성공시키는데 상당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경력사항
근무처 | 기간 | 부서/직급 | 직무 |
디토나인 | 2021.12 ~ 재직 중 | CM팀/책임(파트장) | AE&마케터 |
리시드 | 2016.02 ~ 2021.11 (5년 10개월) |
기획파트/과장 | AE |
골드넥스 | 2013.07~ 2015.04 (1년 10개월) |
마케팅&세일즈/사원 | AE |
담당업무 및 프로젝트
오토데스크 (2016.04 ~)
오토데스크와 오토데스크 파트너사의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로서 캠페인, 프로모션, 광고, 채널 운영 등을 포함하여 연간 약 20여개의 프로젝트 진행 중
행복나눔재단(2019.04 ~ 2019.09)
행복얼라이언스 SNS 광고 집행 및 현장 취재 콘텐츠 제작 업무 진행
삼성멀티캠퍼스(2018.05 ~ 2019.01 )
삼성멀티캠퍼스 집합 교육 페이스북 운영 및 관리 업무 진행
대한빙상연맹(2016.06 ~ 2017.03)
웹사이트 유지보수 업무 진행
㈜ 동진레저(2016.04 ~ 2016.12)
블랙야크 키즈 카카오스토리 및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블랙야크 키즈맘 서포터즈 기획 및 운영
PMC 프로모션(2014. 03 ~ 2015. 04)
뮤직쇼웨딩 페이스북 기획 및 운영
러브프로포즈(2013. 10 ~ 2015. 04, 사내 프로젝트)
사내 진행 프로젝트로 커뮤니티 페이지 기획 및 운영, 광고 상품 판매, 플랫폼 구축 업무 진행(*약 40만명으로 국내 100위권, 퇴사 후 법인 분리 및 페이지 매각)
하이얼(2013. 09 ~ 2014. 11)
페이스북 및 블로그 기획 및 운영, 제품 바이럴 기획 및 관리
서울 상수도 사업본부(2013. 10 ~ 2014. 03)
아리수 블로그 콘텐츠 제작 및 SEO 업무 진행
MBTI(간이검사): INFJ-A
Instagram: @talkspinout
💡contact Me hs5431@hanmail.net